안녕하세요 11번가에서 '키워드 광고'를 담당하고 있는 곰돌이(김유근 매니저)입니다.
인터넷 마케팅은 여러 분야를 포괄하고 있죠

 
온라인으로 연결된 모든 광고 채널들 뿐만 아니라 오늘 얘기할 키워드 광고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는데요
.
 
처음에 '키워드 광고를 주제로 한번 포스팅 해보자 했을 때 "오예!" 했습니다만
..
 
막상 쓰려고 앉아보니, ‘재미있게 풀어드리긴 참 어려운 주제구나하는 느낌이 강하게 밀려와 좌절을
..orz
 
어떻게 하면 여러분들에게 쉽고, 간결하면서재미있게 풀어드릴 수 있을지 고민의 연속이었답니다
.^^
 
고민 그만, 편하게 끄적끄적 써볼랍니다
!
 
자 이제 키워드 광고의 세계로 저와 함께 가보실까요? 

 


1.
 
키워드 광고란
?
 
곰돌이가 키워드광고라는 동네에 발을 처음 들였을 때 정말 혼란스러웠어요.
 
온갖 생소한 용어들에다가,
뭔가를 검색하면 나오는 첫 페이지 리스트의 절반 이상이 죄다 광고라는 사실을 알고는
살짝 배신감도 들었답니다
. 이 부분은 아직도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걸요
?^^
 
 하지만 실제 겪어본 키워드 광고는 겉보기와는 많이 다르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그리 어렵지 않더군요.

 
 키워드 광고는, 검색엔진(매체)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광고가 노출되게 하는 광고 기법의 한 가지입니다
 
 그래서 검색 광고라고도 흔히 통칭하고 있구요

 
 예를 들어 원피스라는 키워드를 “Daum”이라는 검색엔진에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은 검색 결과가 뜨게 되죠
.


* 박스로 표시된 부분이 모두 광고랍니다! 놀라셨나요? ^^



광고를 하면 당연히 광고비를 내야겠죠
~ 광고비를 내는 방식은 종량제정액제가 있어요

 
 종량제는 한번 클릭당 과금을 하는 구조이고,
정액제는 기간을 정해서 
 
그 기간 동안에 해당 노출 자리를 일정 금액을 주고 사는 구조입니다

 
 ~, 검색결과 페이지를 볼 때, 상단쪽은 대부분 종량제, 하단쪽은 대부분 정액제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



아까처럼
원피스를 검색 하실 때, 상단에 보이는 스폰서링크, 중단에 프리미엄링크
  이것은 한번 클릭할 때마다, Daum 매체에 광고비를 내고 있는 광고주 리스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통 월 단위로 정산하게 되며, 클릭을 높은 만큼 광고비도 많이 나오는 구조가 되겠죠?
 
 검색 결과 페이지에 사진과 함께 노출된 광고 형태도 있습니다.
(
그림엔 없어요~ 분명 찾고 계신 분들 있을 듯!ㅋㅋ) 
  이것은 정액제 상품으로 일정 기간 동안은 몇 백만 클릭을 받더라도, 그기간, 그 노출 위치에 해당하는 금액만 내면 됩니다.
 이 경우는 최대한 클릭을 많이 받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가독성을 높이고자 눈길을 끌 수 있는 이미지와함께 노출시키는 거죠.
  (참고로 네이버에는정액제 상품일지라도 그림이나 사진이 함께 노출되지 않아요.)

 


2.
 
키워드 광고의시작
 
키워드 광고를 하려면, 우선자신이 가진 컨텐츠를 잘 나타낼만한 키워드를 찾는 것이 급선무에요.
 
저희 11번가의 경우는, 일단 쇼핑 관련 키워드를 추출하면 되겠죠
?
11
번가는 안 파는 게 없는 대한민국 대표 오픈마켓인 만큼 엄청나게 많은 카테고리 속에 쓰나미 상품들이 있죠
.
 
다 정리하는걸 생각만해도 벌써 머리가 아픕니다. 흑흑..

 여러 경로를 통해서 키워드를 추출하는데요,
 
보통은 각 검색 엔진의 인기 검색어를 조사해본다거나, 최근에 이슈가되는 키워드가 있는지
,
 
또는 특정 시즌(명절이나 기념일)에 맞는 키워드를 찾아보는 식으로 추출을 합니다
.

 
물론 이슈 키워드 만으로도 수십 만개의 키워드가 쏟아집니다.
 
이 키워드를 다 쓰자면 광고주는 몇십억원을 써도 모자라겠지요? 여기서필요한 키워드를 잘 정리 하는 게 필요합니다
.
 
무의미한 키워드들, 나의컨텐츠에 맞지 않는 키워드들을 1차로 모두 걸러내야겠죠
.
 
체에받치듯 곱게 걸러진 키워드들은 이제 반죽을 시작합니다. 바로 광고문구를 쓰는 작업이죠
~



원피스는 지겨우니 이제
청바지를 검색을 하면 결과 페이지에 달랑 청바지만 나오지 않습니다
  위와 같이 청바지, 남녀 스키니, 일자, 배기, 부츠컷…” 광고 문구와 함께 나오게 되죠
  광고 문구란 키워드를 설명하는 설명 문구로, 보통은 45자 내외로 적게 되어 있답니다.
 키워드 추출 만으로도 충분히 고생했는데, 이게 또 머리 터지는 작업이죠
 각 키워드별로 설명 문구를 개별로적어줘야 소비자로 하여금 클릭을 유도하기 좋기 때문에, 각각 적어줘야 하는데요.

여러분, 몇 백 개또는 몇 천 개 까지는 뭐 개별로 문구를 적는다 쳐도,
이게 십만, 백만단위로 넘어가면 인간이 할 짓이 못됩니다.
ㅠㅠ

 
물론 시간이 많다면야.. 가능하겠죠.^^ 하지만 이슈는 시시각각 바뀌고,
시의성도 맞추면서 광고 운영도하려면 쉽지 않은 작업이겠죠
?
 
하지만 장인 정신으로 써줘야 한다는 것
!

 
, 키워드 별로광고 문구까지 적어주면 끝나는가?
 
아니지요~ 각 키워드별로그 키워드를 클릭했을 때 연결될 나의 컨텐츠로 연결을 해 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
 
이것을 랜딩 페이지 매칭 작업줄여서 보통 ‘LP작업이라고 하는데요
.



  다시 한번 청바지를 검색해볼까요


 키워드 광고가 노출이 되고 그 키워드를 클릭했을때 뜨는 페이지를 매칭합니다.
 
키워드 별로 전부다 랜딩페이지 작업을 진행 해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업무리소스가 많이 들어가는 작업이에요
.

 
 ~ 이제 여기까지 왔으면 거의 다 왔습니다! 이제 등록 작업만 남았네요.
 
광고 문구, 랜딩 페이지 작업까지 모두 끝난 키워드를 각 검색엔진광고주 센터에 등록을 하면 됩니다
.
 
등록을 하면 검수라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검색엔진에서 키워드는 적절한지, 랜딩페이지는 잘 매칭되어 있는지
,
 
문구는 키워드를 잘 설명하는지를 확인하여 보통 하루 이틀 이내에 광고를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을 해 줍니다
.

 
드디어.. 노출이 되면, 검색결과 페이지에 아래와 같이 노출이 되죠.
노출 순위는 종량제 키워드의 경우에는 한번 클릭당 내는 비용에 따라, 비싼키워드들이 위로 올라가게 된답니다
.
 
정액제 상품은 위에 말씀 드렸다시피, 노출 영역 및 순위까지도 고정하여 구매하는지라, 역시나 비싸게 주고사면 상위에 노출된답니다
.^^

  * 비싼 키워드.. 1! 양말입니다 양말.ㅋㅋㅋㅋㅋㅋ

 


3.
 
키워드 광고의 효과
 
곰돌이가 .. 바지나 하나 질러야겠다하고 검색엔진에 딱! ‘청바지를 친 순간, 광고가줄줄 나옵니다.
 
곰돌이는 그 중에 11번가를 골라서(로열티 쩝니다!) 상품을 고르고 물건을 삽니다
.
 
. 이 과정에서 키워드 광고의 효과가 일어나는 것이죠.

 만약 TV광고 같은경우, 후루룩 국수 광고를 보고 싶지 않은데도, 후루룩 국수광고가 후루룩 뚝딱 계속 나옵니다.
 
키워드 광고는 제가 검색어를 쳐야만 광고 노출이 됩니다
.
 
광고주가 광고를 아무한테나 마구 뿌리는게 아닌, 필요한 사람에게뿌리는 것이 가능하다는 이야기
!
효율 측면이나 비용 측면이나 무척이나 매력적인 광고 기법 아닌가요?
 
또한, 광고 효율측정이 매우 쉽다는 데에 장점이 있습니다.
 
TV에서 에어컨 광고를내보내면, 대충 몇 명의 시청자에게 노출이 된다고 까지 파악이 가능하지만,
 
그 사람이 에어컨을 샀는지 안 샀는지는 잘 모릅니다
.
 
매출이 오르면~ 광고가 효과가 있긴 하구나~” 이러는 정도죠
.
 
하지만 키워드 광고는 해당 키워드에 대해서, 몇 번 광고를 보고, 몇 번 클릭이 되고, 얼마의 매출이 났는지 모두 확인 가능합니다
.

 
거기다 어떤(?) 솔루션을쓰면 거의 실시간으로 체크도 가능하다는 거!
 
정말 대단하죠^^




4. 
마무리지으며..
 
키워드 광고 열심히 알아보았는데요.
 
아는 분야를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적으려 노력 하였으나, 받아들이는입장에서는 어떠실지...
ㅠㅠ
한가지만 알아주신다면
, 절대로키워드 광고는 어렵지 않고 효율성이 높은 매력적인 광고라는 것입니다.

등록 전에 할 작업량이 많다 보니, 지레 겁을 먹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요.
 
요즘에는 키워드를 수집하는솔루션 이라던지
,
 
랜딩 페이지를 매칭하는 솔루션 같은 게 많이 나와 있어서 담당자의 업무량을 그만큼덜어줄 수 있답니다
.
(
그렇다고 제가 일을 안 하는 건 아닙니다 ㅋㅋ  좀 더 고차원적인 일들을..^^)

마지막으로, 검색광고업계에서많이 쓰이는 말이 있는데 검색 광고는 농업적 근면함에 입각한 마케팅 기법이다.”
 
저는 이 말을 잡일은 많지만, 기반을 잘 다져놓으면,
큰 매출이라는 풍성한 수확을 올릴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겠죠
 
(원래늘 꿈보다 해몽이 더 좋은 겁니다
.^^)
 
검색 광고를 시작하시는 분들! 겁먹지마시고 도전해보세요~ 풍성한 수확이 기다리고 있을테니까요
.^^

(11번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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